충청남도 장애인복지 통합정보망 - CN블루의 장애에 관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심장장애란 무엇일까?
심장은 사람 및 동물의 혈액순환의 원동력이 되는 기관으로 심장의 좌우면은 폐면이라고 한다.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여 혈액을 신체의 구석구석까지 보내는 펌프의 역할을 한다.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심장장애를 심장기능의 장애가 지속되며, 심부전증 또는 협심증 증상 등으로 일상생활에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심부전이란 심장의 펌프 기능이 장애를 일으켜 정맥압이 상승하고, 충분한 양의 산소를 말초조직에 공급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심기능부전이라고도 한다. 심부전은 모든 기질적(基質的)인 심질환에 기인하여 생기는데, 가장 흔한 것은 심근경색(心筋硬塞) ·심근변성 ·심장판막증 ·고혈압증 ·심낭염(심막염)에 의한 것이다.
심장장애의 장애판정에 관하여
심장장애의 판정시기는 1년 이상의 성실하고 지속적인 치료 후에 호전의 기미가 거의 없을 정도로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에 장애를 판정한다. 최근 2개월간의 환자상태와 임상 및 검사소견으로 장애등급을 판정한다.
심장장애는 의료적 여건 및 치료 등에 의해 장애상태에 변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 2년마다 등급판정을 다시 받아야 한다. 다만 2회의 재판정(최초판정을 포함하여 3회)에서 동급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이후 의무적 재판정에서 제외할 수 있다.
(책 정보)단 하나의 보물
가토 히로미 지음
역자한성례 옮김
출판사국일미디어
책소개:
선전척인 다운증후군, 폐고혈압증으로 태어나 짧은 삶을 살다간 아키유키와, 아들이 호흡이 멈추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사랑했던 가토 씨 부부의 이야기. 엄마 가토 히로미가 6년 동안 아키유키를 키우면서 느꼈던 기쁨과 사랑, 행복을 담아낸 책이다. 저자는 한정된 삶을 사는 아들을 바라보는 애틋한 심정을 솔직담백하면서도 가슴 절절하게 써내려간다. 또한 아이가 태어나고 걷고 뛰며 성장하는 모습이 담긴 109컷의 애정어린 사진을 함께 담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