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장애인복지 통합정보망 - CN블루의 장애에 관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대중음식점에서
고객이 언어장애임을 표현하거나 혹은 알게되면, 그가 좌석에 앉게 될 순서가 되었을 때 직접 좌석으로 안내하며, 그의 이름이나 순번을 부르지 않도록 합니다. 그가 주방에서 떨어진 조용한 좌석에 앉도록 배려합니다. 가능하다면 그가 구화법을 이용하거나 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조명이 좋은 좌석을 제공합니다. 장애인에게 말을 하기 전에 그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그가 입모양을 읽을 수 있도록, 그의 앞에 서서 직접 바라보며 명확하게 말합니다.
♤ 메뉴 주문을 받을 때
주문받을 수 있는 음식이 모두 나열되어 있는 메뉴판을 활용합니다. 언어장애인의 주문을 주의깊게 경청하고, 이를 반복하여 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주문을 적도록 요청합니다. 메뉴에서 음식을 지적하여 주문한다면, 소리내어 주문내용을 읽어서 이를 확인하여 줍니다. 별다른 요청이 없는 한, 장애인과 동반한 사람에게 장애인의 주문내용을 요청하거나 계산시에 장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합니다.
물건 판매와 계산
계산원이나 판매원이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고객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우선 장애가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언어장애인에게 말을 할때는 그를 바라보아야 하며, 걷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계산시 언어장애인이 볼 수 있도록 액수나 중요한 사항들을 적어 주거나 영수증을 같이 제공합니다. 장애인의 말을 이해할 수 없을 때는 그가 반복해서 말하거나 글로 쓰도록 요청합니다. 그가 글로 써서 의사를 표현한다면, 답변을 글이나 말 중 어느 방법으로 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합니다. 언어장애인이 필요한 물품을 판매원이나 설명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스스로 물건을 고르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수단 운전자의 언어장애인 대하기
공항, 택시승강장, 버스터미널 등은 의사소통하기에 좋은 장소가 아닙니다. 그 주변환경의 소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운전자와 다른 승객들은 보통 서두르기 때문에 장애인이 두번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어렵습니다. 취소, 연착 혹은 계획의 변경 등에 있어서 언어장애인은 불이익을 당합니다.
교통수단 운전자는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승객이 적절하게 서비스를 받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승객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합니다. 이해가 잘 안된다면주요사항을 반복합니다.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며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갖습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출입문 번호나 출발시간과 같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글로 써서 제공합니다.
전화 통화
언어장애인들 중에는 전화통화를 꺼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확인할 때까지는 전화를 삼갑니다. 언어장애인은 느리게 쉬어가면서 말할 것이므로 전화의 경우 시각적인접촉이 없으므로 더욱 느림을 이해해야 합니다.
의사소통하기(글, 몸짓, 표정 등)
♤ 언어장애인과 의사소통 (경청)
많은 언어장애인들이 언어장애에도 불구하고 말로써 의사소통을 합니다.
언어장애인의 대화 속도는 비장애인만큼 빠르지 않으며 청각장애를 함께 지닌 경우 상대방의 대화를 이해하는데 더욱 시간이 걸림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얼굴, 눈을 바라보고 대화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소음이 있는 곳에서는 가까이 앉습니다. 장애인의 말이 확실히 끝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적당하게 천천히 말을 합니다.
장애인이 오랫동안 이야기 할 때는 고개를 끄덕이고 몇 마디 말을 하여 여전히 경청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언어장애인이 말하는 것이 힘들어 보일지라도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끝마칠 때까지 기다립니다.
장애인의 말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듣고 함부로 추측하지 않습니다.
대중교통수단 운전자의 청각 언어장애인 대하기
1) 공항, 택시승강장, 버스터미널 등은 의사소통하기에 좋은 장소가 아닙니다. 그 주변환경의 소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운전자와 다른 승객들은 보통 서두르기 때문에 장애인이 두 번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어렵습니다. 취소, 연착 혹은 계획의 변경 등에 있어서 청각 혹은 언어장애인은 불이익을 당합니다.
2) 교통수단운전자는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승객이 적절하게 서비스를 받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승객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합니다. 이해가 잘 안되면 주요사항을 반복합니다.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며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갖습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출입문 번호나 출발시간과 같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글로 써서 제공합니다.
언어장애 에티켓
대중교통 수단 운전자의 언어장애인 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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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택시승강장, 버스터미널 등은 의사소통하기에 좋은 장소가 아닙니다. 그 주변환경의 소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운전자와 다른 승객들은 보통 서두르기 때문에 장애인이 두번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어렵습니다. 취소, 연착 혹은 계획의 변경 등에 있어서 청각장애인은 불이익을 당합니다.
교통수단 운전자는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승객이 적절하게 서비스를 받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승객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합니다. 이해가 잘 안된다면주요사항을 반복합니다.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며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갖습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출입문 번호나 출발시간과 같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글로 써서 제공합니다
대중음식점에서
고객이 언어장애임을 표현하거나 혹은 알게되면, 그가 좌석에 앉게 될 순서가 되었을 때 직접 좌석으로 안내하며, 그의 이름이나 순번을 부르지 않도록 합니다. 그가 주방에서 떨어진 조용한 좌석에 앉도록 배려합니다. 가능하다면 그가 구화법을 이용하거나 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조명이 좋은 좌석을 제공합니다. 장애인에게 말을 하기 전에 그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그가 입모양을 읽을 수 있도록, 그의 앞에 서서 직접 바라보며 명확하게 말합니다.
♤ 메뉴 주문을 받을 때
주문받을 수 있는 음식이 모두 나열되어 있는 메뉴판을 활용합니다. 언어장애인의 주문을 주의깊게 경청하고, 이를 반복하여 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주문을 적도록 요청합니다. 메뉴에서 음식을 지적하여 주문한다면, 소리내어 주문내용을 읽어서 이를 확인하여 줍니다. 별다른 요청이 없는 한, 장애인과 동반한 사람에게 장애인의 주문내용을 요청하거나 계산시에 장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합니다.
출처: 서울특별시 장애종합홈페이지
언어장애 에티켓
언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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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판매와 계산에서
계산원이나 판매원이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고객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우선 장애가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언어장애인에게 말을 할때는 그를 바라보아야 하며, 걷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계산시 언어장애인이 볼 수 있도록 액수나 중요한 사항들을 적어 주거나 영수증을 같이 제공합니다. 장애인의 말을 이해할 수 없을 때는 그가 반복해서 말하거나 글로 쓰도록 요청합니다. 그가 글로 써서 의사를 표현한다면, 답변을 글이나 말 중 어느 방법으로 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합니다. 언어장애인이 필요한 물품을 판매원이나 설명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스스로 물건을 고르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전화 통화
언어장애인들 중에는 전화통화를 꺼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확인할 때까지는 전화를 삼갑니다. 언어장애인은 느리게 쉬어가면서 말할 것이므로 전화의 경우 시각적인접촉이 없으므로 더욱 느림을 이해해야 합니다.